ST ST2 DDR2 4G PC2-6400 (2Gx2)
요즘 경기도 안좋은데 그냥 넘어가려다 결국 '날라다닌다 카더라~' 에 귀가 얇아져 '램값도 싼데... 까이꺼!'라는 내안의 또다른 나를 설득하며 구매를 했다. 사실 집에있는 PC(E6600:2.4G)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는 performance 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사무실 작업 PC(E2160:1.8@3.2)에 나름 만족하며 지내고 있다가 결국 지난주에 받은 당직비와 맞 바꿨다.
불과 몇달전만해도 '4기가 입당했어요... 축하해주세요'라는 염장글을 자주 접했는데, 요즘 이런 글 올렸다가는 악풀보다 더 무섭다는 무플을 감내해야 할 정도로 4기가로는 명함도 못내밀정도로 요즘 나오는 시스템이 고사양이 되었다.
지금 2GB 램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웬만한 웹서핑은 구글의 크롬을 사용하고(크롬 사용하면서 느낌 점은 대부분의 사이트가 ActiveX 원인 외에도 '웹구현 기술이 아직 IE 에만 쏠리는 편중화 현상에서 못 벗어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다지 답답함을 못 느끼고 있던 차에 '램디스크 플러스로 4GB이상 메모리 활용하기' 라는 글에 호기심이 생겨 읽다 보니 (모두가 그렇지만) 나도 모르게 좀더 넓은 작업 공간에서 놀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사실 32bit XP에서 RAM 가용공간이 3.25GB 범위로 정해져 나머지 0.75GB 용량이 아까워서라도 RAM 추가 구입 생각은 전혀 갖지 않고 있었지만, 위의 글을 보니 램디스크 툴을 이용하면 XP 본인도 귀차니즘에 찾다가 포기해 버린 나머지 용량을 인터넷 임시폴더, 시스템 임시파일, swap 메모리, 포토샵의 scratch 공간등의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라는 점이 결정적이었다.
공구로 나온 8만원 중후반대의 TeamGroup Elite에 기웃거리다 RAM을 늘리려는 목적이 오버클럭이 아닌 말 그대로 좀 더 넓은 놀이 공간을 가지고 싶다는 목적이므로 6만원대 초반의 ST ST2 DDR2 4G PC2-6400 (2Gx2)도 무난할 듯 싶어 구입 하였다.
램을 구입했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까...
램디스크 설정을 하기 위한 툴은 무난하면서 게다가 freeware이기까지 한 gavotte(disk, Ramdisk4g 등으로도 불린다)와 비록 상용툴이지만 안정성이 높다는 RamDisk Plus라는 프로그램을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듯 했다. (모르면 묻어가라는 만고의 진리)
gavotte 관련 설정 방법은 ' 램디스크 제대로 활용하기(XP 32bit 4G이상 사용시) - 쿨엔조이:Heineken' 라는 글을, RamDisk Plus 관련 설정 방법은 위의 ' 램디스크 플러스로 4GB이상 메모리 활용하기 - 파코즈:장석운 [starcatcher]' 글을 참조하여 설정할 예정이다.
1. 준비작업: 램 용량확인
- CMOS: (2Gx2)램을 장착하고 CMOS상에서 메인보드가 제대로 램 용량을 인식하는지 확인한다.- windows: OS를 부팅한 후 시스템 등록 정보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windowsXP가 인식하는 램 용량을 확인한다.
평균적으로 3.25GB 정도를 인식한다고 하는데 본인의 경우 아쉽게도 그림처럼 2.75GB정도만을 인식하고 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자세한 원인은 패스 하기로 하고 "보드에 따라 2기가 중후반대만 인식되는 경우" 도 있다는 글에 위안을 삼고 계속 진행해 나갔다.
2. RamDisk Plus 설정하기
1) boot.ini 파일에 /pae 추가하기
RamDisk Plus를 설치하고 그림처럼 [File - Memory...]로 넘어가면 메모리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RamDisk Plus를 처음 설치하고 초기화면은 [그림01]처럼 'Unmanaged'에 대한 정보가 없다. 즉, 'Unmanged' 버튼을 클릭하고 해당 탭으로 넘어가면 그림에는 없지만 초기화면에는 'settings' 항목에 Active에 해당 항목들이 모두 N/A로 되어 있었다.
Unmanaged 버튼을 클릭하여 configure 항목에서 설정을 해줘도 다음과 같은 오류메시지가 출력된다.
이를 [그림02]처럼 하기 위해서는 C 드라이브(XP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있는 boot.ini 파일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어야 한다.
[boot.ini]
| [boot loader] timeout=3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noexecute=optin /fastdetect /pae |
물론 이러한 설정이 필요없는 시스템이 있다고 한다. But, 본인 시스템의 경우 /pae를 적용해 주고 나서야 'Enable use of unmanged memory'항목을 수정할 수가 있었다.
2) RamDisk 용량 할당하기: 770MB
위의 그림처럼 'Unmanaged Memory Infomation'의 Active/Pending 항목이 설정되었음을 확인하였다면 XP에서 인식 못하는 램 용량을 RamDisk에 할당하는 작업을 시작한다.
| 1) Action 메뉴의 'Add' 항목 클릭 2) 할당용량 설정(본인의 경우 770MB) 3) removed시 Ram에 저장된 용량 처리 4) RamDisk를 사용할 드라이브 지정 5) File Sytem 설정: NTFS 형식으로 포맷하며, 생성시 \temp폴더를 자동으로 만들고, 압축파일 시스템을 사용 6) 윈도우즈 종료 시 Ram에 기록된 내용을 어떻게 처리할지 설정(종료 시 백업을 받아 부팅 시 계속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Save at system shutdown' 항목 체크 7) 설정정보 확인 후 'Finish' 버튼을 누르면 RamDisk가 설정된다. |
3. IE 임시 인터넷 파일 설정
너무 간단하다. 그림처럼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설정하고 [폴더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그림처럼 현재 위치를 변경한다.
4. 시스템 임시폴더 설정
시스템 등록 정보에서 [환경 변수] 옵션으로 가면 그림처럼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 항목중 TEMP와 TMP 변수가 있다. 각각의 기본설정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변수 Temp %USERPROFILE%\Local Settings\Temp Tmp 시스템변수 |
이를 그림처럼 변경한다.
5. 포토샵 CS3의 Scratch Disks 설정
포토샵의 [Edit - preferences - performance] 항목에 가서 그림처럼 'Scratch Disks'의 우선순위와 용량을 설정한다.
6. AlZip 사용자 지정 임시 폴더 사용 설정
끝으로, 시스템 임시폴더의 경우 만의 하나 꼬이게 될 경우 빌게이츠도 바탕화면으로 자주 애용한다는 블루스크린을 만나 볼 수도 있고 ALZip의 경우 용량이 모자라면 오류가 날수도 있으니 RamDisk 설정 시 참조하였으면 한다.




Recent Comment